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사안내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사안내입니다.

교육과정표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육과정표

전공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신문·잡지 연구방법론, 커뮤니케이션이론 표현의 자유와 저작권,저널리즘 개론 데이터저널리즘, 탐사/기획보도론, 언론문화세미나, 소셜네트워크의 이해와 분석,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사상, 뉴미디어심리학, 미디어산업정책, 미디어산업과 경영전략, 데이터 사이언스 입문, 동영상 OTT산업의 이해, 매체철학Ⅰ, 미디어와 글쓰기
방송
광고 소비자행동, 설득커뮤니케이션 IMC전략, 크리에이티브전략, 이미지메이킹커뮤니케이션, 위기/위험커뮤니케이션, 브랜딩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연구, 인플로언서 마케팅, 통합브랜드커뮤니케이션, 광고세미나,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홍보
스피치·토론 스피치 이론 및 실기,토론 이론 및 실기 수사학, 스피치비평, 대인소통,토론분석: 논리와 논증, 소통심리학, 갈등과 소통, 코칭커뮤니케이션, 커리어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산업카운슬링커뮤니케이션, 긍정심리학, 언어심리, 수사학과 대중문화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사회캠페인, 정치커뮤니케이션 선거캠페인전략세미나, 선거캠페인관계법연구, 캠페인리서치 및 전략기획, 비교선거체제론
출판·저작권 표현의 자유와 저작권, 디지털미디어와 전자출판 저작권사례연구, 미디어법사례연구, 콘텐츠와 저작권
대중예술 영상발달사, 매체미학 디지털융합미디어, 영상문화론, 영상제작론, 문화콘텐츠기획, 1인미디어 입문, 1인 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 미디어 커머스 입문, 빅데이터와 스토리텔링, 비판커뮤니케이션, 콘텐츠유통, 한류문화연구, K-Culture와 엔터테인먼트산업, 한류산업과 글로벌 이슈, 디지털 영상제작론, 미디어콘텐츠기획, 디지털 영상제작실습, 대중문화의 이해
디지털영상
디지털미디어
플랫폼산업
1인미디어입문
동영상OTT산업의이해
소셜네트워크의 이해와 분석, 뉴미디어심리학, 미디어산업과 경영전략, 데이터사이언스입문, 디지털융합미디어, 뉴미디어와 인공지능, 1인 미디어 스토리텔링과 기획, 1인미디어와 홍보전략
일반기초과목(전공선택) 논문작성법, 논문통계분석, 기획과 전략적 사고, 긍정탐구와 조직변화, 보고서 작성,
셀프리더십과 소통, 프레젠테이션스킬, 회의와 의사결정, 협상과 소통,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질적연구방법론, 미디어와 현대사회, 한국어커뮤니케이션Ⅰ, 한국어커뮤니케이션Ⅱ, 커뮤니케이션 사상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전문가트랙 교육과정표

전문가트랙 개설과목 (전공선택)
1인 미디어
전문가트랙
1인 미디어 입문, 1인 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 동영상 OTT 산업의 이해
미디어 커머스
전문가 트랙
미디어 커머스 입문,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미디어산업과 경영전략 또는 1인 미디어 전문가 트랙 과목 중 1과목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전문가트랙
데이터 사이언스 입문, 소셜네트워크 이해와 분석, 데이터 저널리즘
K-Culture
전문가트랙
한류문화연구, K-Culture와 엔터테인먼트산업, 한류산업과 글로벌 이슈
메타버스
전문가트랙
메타버스 경영 또는 메타버스 개론, 메타버스 산업분석, 미디어산업과 경영전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과목 소개

전공 교과목 명 소개
신문·잡지
방송
미디어
산업정책
미디어 유형별 발전과정, 산업적 특성과 미디어정책 거버넌스에 대해 이해한다.
미디어 산업의 정책결정, 미디어 산업의 개별주체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 규제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
매체철학1 현대 사회에서 매체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미학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매체의 이용과 활용의 의미를 철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또한 매체 철학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깊이있고 독창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저널리즘
개론
언론이란 무엇이며 왜 그 가치를 수호해야 하는지 ‘저널리즘의 핵심원리’를 배운다. 미디어 빅뱅이 언론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저널리즘 생태계 변화’를 살피고 정보의 옳고 그름과 좋고 싫음을 구분할 수 있는 ‘비판적 저널리즘 안목’을 기른다.
동영상
OTT
산업의 이해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와 콘텐츠 시장에‘소용돌이의 장’이 되고 있는 동영상 OTT 산업에 대해 다양한 접근 및 사례를 통한 학습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개념과 급변하는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여러 분야를 폭넓고 전문적으로 이해한다.
뉴미디어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이용과 확산에 관련한 다양한 기술적 특성과 이용자의 사회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이용과 확산에 관련한 주요 심리 이론과 커뮤니케이션이론을 고찰한다.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이용과 확산에 관련한 실제 관련 사례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논의하고,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데이터
사이언스입문
데이터 사이언스 입문을 위한 파이썬 기초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사이언스의 기초가 되는 통계 지식을 습득한다.
데이터를 활용한 가설검증,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데이터를 실제로 다뤄본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t-test,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의 기본 통계 기법을 배운다.
광고
홍보
소비자행동 ‘소비자’ 개념을 이해하고 ‘행동’에 이르는 과정의 이론들을 탐구하여 이를 마케팅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광고사례를 통해 함양한다. 공공 영역부터 상업 영역 및 저널리즘 영역 등 대부분의 사회 활동에서 활용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역량을 제고한다
브랜딩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초가 되는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을 주제한다. 수강생들이 자신이 가장 벤치마킹하고 싶은 브랜드, 기업의 사례를 선택하여 특정 브랜드가 어떻게 현재의 브랜드의 위상을 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전략을 파악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설득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설득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합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시대적 요구에 따라 기업, 브랜드의 통합 마케팅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서 통합 브랜드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진화를 파악하고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며, 강의와 함께 수강생들의 발표, 그리고 그날 주제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수강생들이 자신이 가장 벤치마킹하고 싶은 브랜드, 기업의 사례를 선택하여 특정 브랜드가 어떻게 현재의 브랜드의 위상을 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전략을 파악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창의적 사고가 보다 중시되고 있는 현재의 브랜드 경영환경 속에서 다양한 분야와 마케팅의 근본적인 연관성을 되돌아 보고 이를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스피치·
토론
스피치이론 및 실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언어적, 비언어적스킬을 습득, 체득, 구현하고 청중 문화 간 차이에 대해 인식한다.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에 대한 명확한 동기부여를 토대로 적극적 커뮤니케이터로 거듭나는 계기로 활용한다.
긍정
심리학
긍정심리학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개입을 통해 접근한다.
토론 이론
및 실기
토론의 목적과 지향점을 이해하고 토론의 논리구조와 토론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토론에서 활용되는 설득 전략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다양한 형식의 토론실습을 통해 이해한 내용을 적용한다. 평가와 반성을 통해 자신만의 토론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코칭
커뮤니케이션
코칭에 대한 기본 개념과 코칭 스킬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질문, 인정, 경청의 코칭 스킬들을 학습하고 코칭을 실습해봄으로써 코칭을 기반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언어심리 언어 소통의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언어 이해의 인지 구조를 파악해 언어심리학 전반을 습득하고 언어 사고와 표현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정치
커뮤니케이션
정치사회
캠페인
현대 정치사회캠페인의 기본 원리, 전략 및 전술에 대한 이해한다.
정치
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출판·저작권 표현의 자유와
저작권
민주사회에서 본질적 기본권인 의사표현의 자유 및 언론의 자유의 구성부분 및 그 한계를 이해함으로써 각 영역에서
자유로운 표현의 자유가 무엇인가를 이해한다.
디지털미디어와
전자출판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산업분야에서 나타나는 기술적 변화와 이에 따른 산업 및 문화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소비자 주도적 콘텐츠 생산 등 문화적 변용을 이해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진단한다. 전자출판 및 전자책 플랫폼에 대한 연구를 통해 디지털 시대 출판미디어의 미래 전략을 가늠해보고, 셀프 퍼블리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콘텐츠 커뮤니케이터로서의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대중예술
디지털영상
매체미학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의 미학적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고 디지털 융복합 시대의 새로운 감성지각에 대해 탐구한다. 게임부터 가상현실에 이르기까지 플랫폼혁신을 연구한다.
1인
미디어입문
1인 미디어 플랫폼 및 OTT 서비스의 컨텐츠 트렌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분석을 토대로 실제 주요 플랫폼 및 서비스 운영사, MCN 기업, 제작사 등의 입장에서 컨텐츠 전략 방향 및 제작 기획을 진행하고 이를 발표하며, 현재 미디어 현장 또는 1인 미디어에서 요구되고 있는 실전 기획 능력을 강화 한다.
1인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
OTT 및 포털, 소셜 플랫폼 기반의 1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이에 맞는 영상 컨텐츠(기획·제작), 유통(운영·마케팅) 관련 기본 교육을 통해 주요 1인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한 채널의 개설 및 최적화 컨텐츠를 기획, 제작, 운영하는 실무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1인 미디어 시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 자질을 마련한다.
영상문화론 다양한 영상문화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 해석, 비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을 일차적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실제적인 문화적 생산물인 영화, 광고, 예술작품 등을 직접 감상하고 비판한다.
영상제작론 실제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시켜 가는 과정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도록 하여 영상제작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 목표를 둔다.
한류문화연구 문화는 기술과 문화의 주요 이용자, 그리고 미디어에서 재현되는 콘텐츠의 특성 등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다. 이 수업에서는 한류문화가 갖는 의미를 문화이론적 시각에서 살펴보고, 엔터테인먼트산업 영역의 변화와 의미 등을 분석하고 논의하는 역량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류산업과
글로벌이슈
이 수업에서는 한류문화가 갖는 의미를 산업론적 시각에서 살펴보고,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한류이슈(차이)는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영상발달사 기계화로 대변되는 현대의 문명이 폭발하던 20세기 초. 영화의 발생은 어떤 상관과 영향 아래서 시작되었으며 어떤 의미를 갖는가. 시대의 변화에 가장 예민하게 반응했던 이 자생적 발명품이 어떻게 독자적으로 자기 언어를 구축해왔는가, 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거의 보편 언어로 활용되는 영상의 위상과 의미를 되짚어 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영상은 어떠할지 예측해 볼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K-Culture와
엔터테인먼트산업
문화산업과 콘텐츠는 '즐거움'과 '일상성'이라는 흐름에 맞춰 더욱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케이팝과 드라마 콘텐츠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의 이용자/소비자들이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이용자들의 적극적 참여와 콘텐츠 공유 방식이 현재의 한류문화의 산업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 수업에서는 이러한 한류산업이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됨녀서 'K'브랜드의 의미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확장 방식, 이용자의 능동성 그리고 관련 정책의 특징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커머스
입문
미디어 커머스 현황 및 발전 배경, 전신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 커머스 관련 이론적 배경, 소비자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미디어 커머스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 전략을 파악한다.
전공기초 연구방법론 사회과학 연구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주요 방법론과 그에 따른 구체적 연구조사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의 기본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현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한다.
기존 이론에 대한 비판적 사고 및 새로운 이론 구성을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학위논문
선수과목
논문작성법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작성법을 익히고 연구윤리를 인식한다. 개별 학위논문을 연구설계 한다.
논문통계분석 논문 작성에 필요한 통계프로그램의 분석 방법을 익히고 논문 작성과 관련된 기본 지식 습득한다.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공통과목 미디어와
현대사회
매스미디어 전반에 대한 개론을 이해한다. 미디어 산업 최근 동향 및 미디어 관련 최신 현상을 탐색한다.
미디어가 내 삶과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 확장 및 심화.
질적
연구방법론
다양한 질적 문헌과 논문의 해독능력과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비판적, 논리적 표현력을 강화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학술적, 실용적 글쓰기, 질적 논문 작성법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함양한다. 인문학적, 철학적 렌즈와 사유를 통한 다양한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긍정탐구와
조직변화
조직과 인간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 조직 변화 (Work & Life Balance추구 방법을 모색(토의)한다.
한국어
커뮤니케이션Ⅰ
외국인 유학생이 학문 담화 상황에서 발표의 일반적인 절차를 이해하고 숙지함으로써 유창하게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한국어
커뮤니케이션Ⅱ
외국인 유학생이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글쓰기의 절차와 과정 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 편의 학술적인 글을 완성하는 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한다.